시작하는 글오늘은 이지오 Apps Script랩에 소개 된 EGO Cashflow 사용법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.
프로젝트의 규모와 상관없이 거기에 자금유동 (cashflow) 이 있다면, 전반적인 자금흐름을 한 눈에 보여주는 차트는 팀과 자기 자신을 위해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. 구글문서의 스프레드시트 도구를 이용해서 단위 자금 흐름들을 정의하고, 이를 차트의 데이터 소스로 연결하면 오래지 않아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작업자의 구글앱스 활용 수준에 따라 결과물에 대한 완성도 편차가 심하고, 모양도 형태도 제 각각인 결과물이 제출 된다면, 표준화 된 팀 운영에 혼란만 가중할 것입니다.
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 하고자 EGO Cashflow를 만들었습니다. 이 앱스 스크립트는, 자금 흐름 이벤트를 표시한 사용자의 구글캘린더로 부터 멋진 자금흐름표를 만들어 줍니다. 그럼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.
[EGO Cashflow: Sample Cashflow Chart]
사용하기
단계1: 자금흐름 캘린더 준비 하기
'자금흐름 캘린더'라고 이름을 붙였지만, 실상 켈린더의 기본기능만을 사용하므로 별다른 조치같은 것은 없습니다.
- Google Calendar툴을 열어서 빈 새로운 캘린더를 만듭니다. (예: My Cashflow)
- 일정 이벤트를 만들듯 자금유동 이벤트(transaction) 를 만들어 넣습니다:
- 장소(Where): 금액을 기입합니다. (e.g. 1000, -1000)
- 설명(Description): 최종 차트에 풍선 주석으로 붙는 내용을 기입합니다.
- 다른 사람 초대 (invite others) 옵션: 동산 (Cash, 체크), 부동산 (Non-cash, 체크 해제) 을 명시 합니다.
- 진행에 앞서 최초/최후 이벤트일을 기억 해 둡니다.
Note: 직관적인 자금흐름도 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정하고 일관성있는 자금유동 이벤트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:
- 자금구분은 목돈을 기준으로 작성 합니다. (너무 작은 단위의 금액은 표의 가독성을 흐립니다.)
- 이익(+)는 자금 실현이 된 날 입력 합니다.
- 손실(-)은 예측이 가능한 날을 입력 합니다.
-
Google Docs에서 빈 새로운 스프레드시트를 만듭니다.
앱스 스크립트 겔러리에서 'EGO Cashflow' 찾아서 삽입 아래의 '소스 코드 보기'에서 복사합니다.
- 선택된 시트의 최상단 좌측부터 세개에 셀에 다음과 같이 자금흐름 캘린더 정보를 기입 합니다.
- A1: 위에서 만든 캘린더 이름
- A2: 최초 이벤트일
- A3: 최후 이벤트일
- EGO Cashflow가 정상적으로 삽입 됐다면 메뉴바에 'Cashflow'라는 메뉴가 생깁니다. 이것을 누르고 'Build' 메뉴를 선택 합니다.
- 스크립트가 자금 흐름 캘린더로 부터 모든 자금 이벤트를 읽어 오는 것을 확인 합니다. 모든 것이 정상이라면 최초일부터 최후일까지의 모든 이벤트가 불려들여 져서 시트에 쓰여질 것입니다.
- 차트삽입에서 'Trend' 타입 차트를 삽입 시키고, 데이터 소스셀은 다음과 같이 선택 해 줍니다.
- datasource 1: Sheet1!C1:E100
- datasource 2: Sheet1!F1:G100
- datasource 3: Sheet1!H1:H100
- 데이터 영역 표시가 잘 되었다면 차트 미리보기에서 먼저 확인이 될 것입니다. 확인이 됐다면 차트를 생성 합니다.
맺는 글
이 상 EGO Cashflow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자금흐름표를 만들어 봤습니다. 여기에 사용 된 앱스 스크립트 기술을 이용하면 구글앱스툴들간의 자료연동을 가능하게 해 줘서 더욱 강력하고 융통성있는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 아직 Apps Script API가 제공 해 주는 기능에 제약이 있어 차트 자동 생성과 같은 완전자동화는 불가능 하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API 개선과 함께 좀 더 독립 어플리케이션으로서의 완성도가 더해지리라 봅니다.
기업용도로 개선 또는 커스터마이즈를 원하시면 ego 'at' wednus.com으로 연락 주십시오.
지금까지 이지오 였습니다!
|